바트강의 세상일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슬슬 접종을 시작할 예정인 화이자 백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들 가운데 최근까지 국내에 도입된 백신은 얀센,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모더나 등이 있는데요! 그 중 많은 분들이 아스트라제네카보다 선호하시는 백신으로 꼽히는 것이 이 화이자 백신입니다.👨‍🏫

 

 

2021년 2분기까지 오면서 코로나 환자 접촉 의료진 및 코로나 고위험군 분류 환자, 고령층에 해당하는 국민들에게만 아스트라제네카를 통해 백신이 접종되어왔는데요! 3분기부터는 대한민국 국민의 70% 가량인 18세부터 65세 사이의 국민들에게도 백신 접종이 진행된다고 하죠! 이러한 백신 접종을 사전 예약할 수 있는 코로나백신 사전예약 시스템이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아래 링크를 통해 사전예약 시스템 이용방법도 함께 알아보셔서 백신 접종의 기회 놓치지 마세요!👍

 

[[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홈페이지 링크 ]]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화이자 백신 부작용에 대해 하나하나 상세히 알아볼까하는데요! 화이자 백신의 대표적인 부작용들과 화이자 백신 접종 이후 부작용이 걸릴 확률, 화이자 백신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조치해야되는지, 관련 질의 응답까지 상세히 준비해보았으니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화이자 백신 부작용 포스팅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1. 아나필락시스 증상

 

✅ 화이자 백신의 대표적인 부작용이 바로 호흡기 및 순환기 문제인데요! 이를 통틀어 아나필락시스 증상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크게 기도 문제, 호흡 문제, 순환기 문제로 나뉘는데요! 각각 하나하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기도 문제입니다. 기도 문제는 흔히 목과 혀가 부어 호흡 및 삼키기 어려운 느낌, 기도가 막히는 느낌이 드는 기도 부종과, 쉰 목소리가 나오는 등의 문제가 대표적 현상인데요! 이외에도 기도 폐쇄로 인한 고음의 흡기 소음이 느껴지는 협착음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다음으로는 호흡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호흡수가 증가하는 숨가쁨 현상이나 기관지 경련으로인한 쌕쌕거림 및 지속적인 기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후 부종이나 조임도 호흡 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3️⃣ 마지막으로는 순환기 문제입니다. 얼굴이 창백해지고 끈적해지는 쇼크의 징후나 두드러진 빈맥, 부정맥, 저혈압, 의식수준 감소 및 의식 소실, 심장 마비등의 문제도 야기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 이러한 문제나 발생하면 곧바로 신고하셔서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셔야합니다. 환자가 갑자기 일어나거나 걷거나 앉을 시에는 사망에 이를 수 있으니 회복된 것처럼 보여도 절대 걷거나 일어서면 안되겠습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2.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 앞서 소개드린 아나필락시스 증상 외에도 대표적인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으로 꼽히는 것이 이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이라는 증상인데요! 일반 혈전증과는 다르게 발생 확률이 희박하고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뇌정맥동혈전증, 내장정맥혈전증 등과 같은 희귀한 혈전증이라고 합니다.

 

발생할 확률은 매우 희박하며 예방접종 후 4일에서 28일 내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현재까지 영국의 경우 접종 인구 100만명당 7.9명 꼴로 발생 보고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현재까지 백신 접종 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발생한 사례는 없다고 합니다.

 

✅ 일반적인 혈전증과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의 차이는 크게 4가지로 분류됩니다. 임상특징, 검사지표, 발생기전, 치료 방법으로 나뉘는데요! 하나씩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첫번째 임상특징입니다. 일반 혈전증의 경우 동맥과 정맥에 호발하는 특징을 갖고 있지만,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의 경우 보통 혈전증이 발생하지 않는 부위인 뇌정맥동과 내장정맥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2️⃣ 검사지표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는데요! 일반 혈전증의 경우 관상동맥과 정맥을 관찰하여 진단하지만,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은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기에 PF4-헤파린항체를 통해 검사를 진행합니다.

3️⃣ 가장 중요한 발생기전의 차이인데요! 일반 혈전증의 경우 혈액흐름의 정체 및 혈관 손상, 응고기능의 이상이 발생하는 반면에,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의 경우 백신과 연관된 자가면역질환으로 추정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4️⃣ 치료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혈액전문의에게 문의하고 항응고치료와 주사제를 통반한 치료가 수반되어야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의 나는 어떻게 조치해야하는지, 코로나 백신에 의한 보상은 제대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이 나타났을 시 조치사항

 

✅ 일단 화이자 백신 접종 이후 접종부위에 간단한 통증 발생 및 미열, 전신 통증 등의 가벼운 이상 증상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접종부위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질을, 미열이 있는 경우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 뒤 휴식을, 전신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증상이 심해지면 바로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야합니다!

 

✅ 예방 접종 후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으로는 접종부위 통증, 부기, 발적,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 피로감, 두통 등이 있는데요! 대부분 2일에서 3일 내에 저절로 좋아진다고 하니 너무 큰 걱정은 안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하지만, 화이자 백신으로 인한 보상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데요! 이 때에는 지역 보건소에 보상신청을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시/도 행정기관과 질병관리청을 거쳐 보건소를 통해 보상신청자에게 보상 결과가 통보되는데요! 이후 결과에 따라 질병관리청으로부터 보상금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화이자 백신 및 기타 다른 코로나 백신 부작용은 접종 수 대비 얼마나 일어나고 있으며, 어떤 부작용이 주로 일어날까요? 화이자 백신 부작용과 관련된 통계치로 함께 확인하시죠!

 

 

 

 

화이자 백신 부작용 관련 통계

 

✅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래로 이상반응 추이를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으로 나누어 정리한 도표인데요! 총계만 따지고 보면 전체 접종 건수 대비 이상 반응 신고율은 약 0.47%이며, 아스트라제네카는 이상 반응 신고율이 0.87%, 화이자의 경우에는 0.17%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확실히 화이자 백신 부작용 추이가 덜하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 다음으로는 일반 이상반응 증상의 현황인데요! 비율로 따지자면, 이상 반응 증상 가운데 근육통이 가장 많이 발생하며, 다음으로는 발열, 두통, 오한, 메스꺼움, 어지러움 순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러한 백신 부작용이 발생하면 바로 의료기관에 신고하셔야합니다!

 

✅ 다음은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의 이상 반응 정리 도표인데요! 미국과 영국에서도 앞서 소개드린대로, 접종부위 통증, 피로감, 두통 등의 이상 징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상 징후가 나타날 확률은 1%도 안된다는 사실도 함께 알아주세요!

 

마지막으로는 화이자 백신 부작용과 관련된 질병관리청의 Q&A를 정리해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내용 위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관련 Q&A

 

✅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가 이루어지고 있나요?

💉 코로나19 예방접종자를 대상으로 이상반응 감시체계는 따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은 예방접종 후 발생한 의도치 않은 모든 증상을 말하며, 이를 진단 혹은 검안한 의사가 신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중증 이상 반응은 어떻게 조사가 되고 이상 반응에 대한 인과성은 어떻게 평가되나요?

💉 중증 이상 반응은 각 시/도의 신속대응팀,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피해조사반을 통해 역학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접종 후 이상반응 인과성 평가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국제적 기준과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심사를 진행한다고 하네요!

 

✅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등이 걱정되는데, 백신 접종은 정말 안전한 선택일까요?

💉 모든 코로나19 백신은 아주 드문 중증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빈도는 이미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약제에 비해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백신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보다 백신 접종 차례가 왔을 때 접종하시고 드물게 발생하는 중증 이상반응에 대해 안전하게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예방접종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다면 어떤 보상 및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 예방접종으로 인해 이상반응이 나타나 인과성이 인정된다면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 국가보상제도를 통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인과성이 불명확한 경우도 중증환자에 대해 의료비가 지원된다고 합니다.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 긴급복지, 재난적 의료비 등의 복지제도로 지원받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마치며

오늘은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에 대해, 부작용 발생시 내가 어떻게 조치해야하는지, 화이자 백신 부작용은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 관련된 질의 응답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