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트강의 세상일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국민분들에게도 예비군 분들에게도 사전 예약을 받아 접종을 시작한 얀센 백신의 부작용을 정리해서 안내드리는 시간 가져볼까 하는데요! 아스트라제네카부터 화이자, 얀센 등 최근 우리나라에도 백신 접종이 점차 늘어나고 있어 이러한 백신들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신 것 같습니다.😃

 

얀센백신 접종 현황

 

벌써 1회차 접종자가 오늘 기준 700만명이 넘어서고 있으며, 2차 접종까지 모두 완료한 분들은 220만명정도가 되어 가고 있네요! 현재 2분기 까지의 접종은 사회 필수 인력들, 고위험군 인원, 고령층 인구를 대상으로 주로 이루어져왔는데요! 앞으로 3분기부터는 전국민의 70%에 해당하는 18세부터 65세 인구를 대상으로 접종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3분기부터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을 맞기 전에 반드시 알아둬야하는 것이 있는데요! 코로나백신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이용 방법입니다. 말 그대로 코로나백신을 맞기 전 예방접종 예약을 하는 시스템인데요! 이번 얀센 백신 부작용 포스팅과 함께 어떻게 코로나백신을 사전에 내가 원하는 날짜에 예약할 수 있는지를 상세히 설명드렸으니 아래 포스팅 참고하셔서 접종 시기 놓치는 일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링크 ]]

 

그럼 이제 얀센 백신 부작용에 대해 질병관리청의 자료, 뉴스 등을 참고하여 상세히 설명드려볼까하는데요! 얀센 백신을 맞았을 때 찾아오는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얀센 백신 부작용이 나타났을 때 우린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얀센 백신과 다른 백신들을 비교해보았을 때 특징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상세히 비교해보았습니다.👨‍💻

 

 

그럼 얀센 백신 부작용 포스팅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얀센 백신 부작용 1.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증상

 

✅ 얀센 백신도 독감 백신과 마찬가지로 백신 접종 맞은 직후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접종부위 통증, 부기, 발적,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 피로감, 두통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은 예방접종 후 대부분 2일에서 3일 내로 금방 호전됩니다.

얀센백신 부작용 이상징후

 

✅ 접종부위 통증이 있으신 경우에는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짐을 해주시면 되겠구요! 미열이 있으신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가 필요합니다. 종종 전신 통증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전문 의료진의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얀센백신 부작용 이상징후

 

이러한 가벼운 이상증상의 경우에는 사실 생활하시면서 느끼지 못하고 지나갈 정도로 대부분 미미하게 나타나는데요! 이후부터 소개드릴 아나필락시스 증상이나 혈전증의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 의료진의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름부터 어려운 아나필락시스 증상이란 무엇일까요?

 

 

 

 

얀센 백신 부작용 2. 아나필락시스 증상

 

✅ 다음으로 소개드릴 부작용은 아나필락시스 증상인데요! 아나필락시스 부작용은 기도 문제, 호흡 문제, 순환기 문제를 야기시키는 호흡기 이상 증상입니다. 숨을 쉬는데 장애를 가져오거나 급작스런 신체 변화를 가져오는 증상인데요! 각각에 대해 하나 하나 나누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얀센백신 부작용

 

1️⃣ 기도 문제 : 기도 문제는 대표적인 아나필락시스의 이상 징후인데요! 목과 혀가 부어 호흡 및 삼키기가 여럽거나, 기도가 막히는 느낌이 드는 기도 부종, 목소리가 쉬는 현상, 기도 폐쇄로 인한 고음의 흡기 소음이 나타나는 협착 현상까지 대표적인 3개 이상 징후를 기도 문제로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2️⃣ 호흡 문제 : 다음으로는 호흡 문제인데요! 호흡수가 갑자기 증가하여 숨이 가빠지거나, 기관지 경련으로 쌕쌕거리는 소리가 난다던지, 지속적인 기침이 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구요. 인후 부종이나 조이는 느낌이 드는 호흡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순환기 문제 : 마지막으로 순환기능과 관련된 순환기 문제인데요! 얼굴이 창백해지고 땀이나 끈적해지는 쇼크 징후나 부정맥, 저혈압 심장마비 등이 순환기 문제와 관련된 이상 징후입니다.

 

 

다음으로는 또 다른 백신 부작용으로 소개되는 혈전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얀센 백신 부작용 3.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이란 일반 혈전증과는 달리 발생 확률이 아주 희박하고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뇌정맥동혈전증, 내장정맥혈전증 등과 같은 희귀한 혈전증이라고 합니다. 발생 확률은 매우 희박하지만 예방접종 후 4일에서 28일 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얀센백신 부작용

 

✅ 영국의 경우에는 접종 인구 100만명당 7.9명정도의 발생 보고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현재까지 백신 접종 후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발생 사례는 없다고 합니다.

 

✅ 혹여나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혈전 의심증상으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로는 어떤 케이스가 있을까요? 

얀센백신 부작용

1️⃣ 접종 후 4주 내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다리 붓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경우

2️⃣ 접종 후 심한 또는 2일 이상의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하며,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조절되지 않는 경우 또는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3️⃣ 접종 후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 경우

4️⃣ 접종 후 접종 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

👉 위 4가지 증상 중 하나라도 나타나시는 경우 즉각 전문 의료진의 진료가 필요한데요!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의 경우 의사의 진료를 통해 조기 발견하고 적절히 치료하면 충분히 회복 가능한 질환이라고 하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꼭 의료진의 진료를 받아주세요!

 

✅ 그렇다면, 혈소판감소성 혈전증과 일반 혈전증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일단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의 경우 일반 혈전증과는 다르게 드문 부위인 뇌정맥동 및 내장정맥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백신과 연관된 자가면역질환으로 추정되는 특징도 있는데요! 기존 약물 유발질환으로 유명한 헤파린 유도 혈소판감소증과 양상이 유사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얀센백신 부작용

 

지금까지 가벼운 이상 징후로부터 아나필락시스 증상, 혈소판감소성 혈전증까지 얀센 백신 부작용을 하나하나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이상 징후가 나타날 경우 우리는 어떻게 조치해야할까요? 또, 이러한 얀센 백신 이상 징후에 대한 피해 보상액은 어떻게 청구할 수 있을까요?

 

 

 

 

얀센 백신 부작용 보상처리 절차

 

✅ 얀센 백신을 접종받고 보상이 필요한 경우에는 일단 보건소에 보상신청을 의뢰해야합니다. 그 후 보건소에서는 시/도 행정기관과 질병관리청의 검토를 거쳐 보상신청자에게 결과를 통보해주는데요! 보상금은 질병관리청으로부터 보상신청자에게 직접 지급이 됩니다.

얀센백신 부작용 보상절차

 

✅ 그렇다면 이러한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은 언제까지 신청하면 될까요?

💉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인하여 질병에 걸리거나 장애인이 되거나 사망하였을 경우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은 예방접종피해가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이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얀센백신 부작용 보상절차

 

✅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 크게 3가지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요! 보상신청자가 부담한 진료비 및 정액간병비, 장애인 일시보상금, 사망 일시보상금 및 장제비 등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진료비 및 정액간병비의 경우에는 입원치료에 한정되며, 1일당 5만원으로 계산되어 소급 적용됩니다.

얀센백신 부작용 보상절차

 

✅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청구 구비서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 지료비 및 간병비 신청의 경우에는 진료 확인서 및 진료비 영수증 등 총 7개 정도의 구비서류가 필요하며, 장애인 일시보상금 신청의 경우 장애인 일시보상금 신청서, 진단서, 신분증 등 3개 구비 서류가 필요합니다. 사망자 일시보상금 및 장제비 신청의 경웨 사망 일시보상금 및 장제비 신청서, 사망진단서, 가족증명서, 부검소견서 등 4개 서류가 필요합니다.

얀센백신 부작용 보상절차

 

✅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 절차는 어떻게 되고 보상 결정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20일내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 심의를 통해 보상여부가 결정되며, 이후 질병관리청을 통해 보상금이 지급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시도 행정기관 혹은 보건소에 보상신고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얀센백신 부작용 보상절차

 

✅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응급실 등에 내원할 경우 진료시 필요한 코로나19 검사비용도 보상대상이 되나요?

💉 코로나바이러스감영증-19 대응지침 규정에 따라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만 진료가 가능한 상황이므로, 코로나19 검사 관련 본인부담금도 보상이 가능합니다.

얀센백신 부작용 보상절차

 

 

 

 

얀센 백신 & 다른 백신들과의 차이점

 

✅ 국내에 도입된 코로나19 백신의 대표 5종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얀센, 노바백스 등이 있는데요! 이 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차이점은 접종률과 보관 온도가 있겠습니다.

 

✅ 일단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70%의 예방효과를 갖고 있으며 2도에서 8도 사이의 상온에 보관해야하구요! 화이자의 경우 95%의 예방 효과를 갖고 있지만, 초저온 보관이 필요한 백신입니다. 모더나의 경우에도 94%의 높은 예방 효과를 갖고 있지만, 마찬가지로 초저온 보관이 필요하구요! 얀센은 66%의 다소 낮은 예방률을 갖고 있지만, 1회 접종으로 백신 접종이 끝난다는 것과 2도에서 8도의 온도에도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를 가장 많이 접종중이고, 화이자와 얀센이 그 다음순으로 접종되고 있는데요! 최근 5월 21일경 모더나도 백신 사용 허가가 승인되면서 본격적으로 접종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쪼록 빠른 시일 내 대부분의 국민분들이 접종을 완료하는 날이 오길 기원해봐야겠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얀센 백신 부작용을 상세히 알아보고 부작용 발생 시 어떻게 조치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피해보상을 청구하는지, 다른 백신과의 차이는 무엇인지 비교 분석해보았는데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