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트강의 세상일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넷으로 바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사진과 함께 쉽게 설명드려볼까하는데요! 기존에는 민원24라는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곤 했는데, 현재는 정부24라는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교부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민센터에 직접 방무하여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게되면 발급비용 400원에 주민센터를 다녀오시는 시간과 민원 대기 시간 등 소비되는 것이 상당히 많죠! 그래도 오늘 포스팅에서는 인터넷발급 방법과 함께 직접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실 때 필요한 서류도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지금 설명드릴 온라인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의 경우에는 노트북과 공동인증서 혹은 공인인증서만 있으시면 쉽게 발급이 가능하니 걱정마세요!👏

 

 

바로 그럼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바로가기

 

✅ 일단 아래 링크를 통해 주민등록등본 교부 화면으로 넘어가도록 할텐데요! 아래 사진을 눌러주시면 민원 신청 사이트로 바로 넘어가게되니 사진을 누르신 뒤에 본 포스팅의 설명을 순서대로 따라와주세요!

 

[[ 정부24 주민등록등본 교부 화면 바로가기 ]]

 

1️⃣ 자, 위의 링크를 눌러주시면 아래 사진과 같은 주민등록등본 민원안내 화면이 나오실겁니다. 하단부에 준비되어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먼저 꾹 눌러주세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2️⃣ 다음으로는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 안내인데요! 대부분은 민원24 회원가입이 안되어있으실 것이기 때문에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주세요! 혹시나 회원이신 경우에는 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3️⃣ 비회원 신청 화면인데요!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에 대한 항목에 '동의합니다' 체크를 눌러주시고 넘어가주세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4️⃣ 마찬가지로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에 '동의합니다' 체크를 눌러주시고 '키보드보안 프로그램 적용' 항목에도 체크를 눌러주신 뒤에 넘어가주세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5️⃣ 다음으로는 필수입력사항을 입력해주시도록 할텐데요! '이름' - '주민등록번호' - '보안숫자입력' - '확인' 버튼 순으로 차례대로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6️⃣ 이렇게 개인정보 입력을 모두 마무리하신 뒤에는 '주민등록표등본 교부 신청' 화면에서 현재 거주하고 계시는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시도와 시군구로 나누어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7️⃣ 그 다음 아래 사진에서처럼 발급형태는 '발급'을 체크해주시고,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본인출력)'을 체크해주세요! 발급형태를 발급으로 지정하면 과거 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표시됩니다. 혹여나 과거 주소 변동사항을 주민등록등본에 반영하고 싶으신 분들은 '선택발급'을 선택해주세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8️⃣ 다음은 인증 절차인데요! 국민은행, PASS, 삼성패스, 페이코, 카카오톡을 통한 본인 간편인증 서비스를 이용해주셔도 괜찮구요! 공동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해주셔도 괜찮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카톡 본인인증도 상당히 간편하고 좋더라구요! 아래 인증 버튼을 눌러주세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신 뒤에 민원처리결과를 확인하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9️⃣ 그럼 아래와 같이 주민등록등본교부 결과가 나오는데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위해 화면 가운데 마련되어 있는 '문서출력'이라는 버튼을 눌러주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 마지막으로 아래 사진에서처럼 주민등록등본 인쇄화면이 나오면 우측 상단의 '인쇄'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여기까지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절차였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다음으로는 주민등록등본을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받으실 때 필요한 서류와 주민등록등본 발급과 관련된 FAQ들을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현장발급 및 질의응답

 

✅ 먼저, 주민등록등본을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발급받는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거주하고 계신 읍/면/동의 주민행정센터에 방문해주시면 바로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가능한데요! 기본적으로 민원인 본인이 찾아가시는 경우에는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 여권등의 공인 신분증을 지참해주시구요! 대리 발급의 경우, 대리 발급인 본인의 신분증, 그리고 정당한 이해관계 등을 입증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서류를 준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민원인이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국가유공자(유족)확인원, 한부모가족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서류 등이 되겠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발급과 관련해 자주묻는질문도 준비해보았는데요! 주민등록등본은 무료인가요?에 대한 답변입니다.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은 무료발급 민원입니다. 현재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시에는 400원의 민원발급 수수료가 부과되나, 온라인에서는 무료민원으로 발급되고 있습니다.

 

✅ 주민등록표등본 발급물을 팩스나 파일로 받을 수 있나요?

👨‍💻 정부24에서 발급되는 문서의 보안유지와 위 변조 방지를 위한 조치로 팩스 또는 파일 저장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프린터 출력 또는 우편을 통해 주민등록등(초)본을 제공받으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민원센터나 동주민센터 방문없이 온라인으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무료로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가능하니 자주 찾아주셔서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