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트강의 세상일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재 가장 많은 분들이 백신 접종을 맞고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에 대해서 팩트부터 많이 궁금해하시는 Q&A까지 알아보는 시간 가져볼까합니다. 현재 국내에 도움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를 제외하고도 얀센, 화이자, 노바백스, 모더나 등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2021년 6월 기준 2분기까지는 대부분 고위험 연령층, 취약 계층, 고령층의 국민들을 대상으로 접종이 이루어져있지요! 앞으로 3분기에는 대한민국 국민의 70%이상인 18세에서 65세 인구들에 대한 접종이 이루어질거라고 합니다.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독자분들께서 백신 접종을 맞게되는데요! 이 백신을 사전에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래 포스팅 참고하시면 백신 사전예약이 가능하니 이 글과 함께 참고해주세요!👍

 

[[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방법 ]]

 

현재까지 대부분의 접종자분들께서 맞은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의 부작용을 본격적으로 알아볼까하는데요! 부작용외에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관련된 팩트체크, 질병관리청 Q&A까지 총망라하여 준비해보았으니 천천히 함께 따라와주세요! 그럼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1. 아나필락시스 증상

 

✅ 먼저, 아스트라제네카의 대표적인 부작용 중의 하나인 아나필락시스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나필락시스증상은 크게 기도의 문제, 호흡의 문제, 순환기의 문제로 나누어져있는데요!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 기도문제 : 기도에 부종이 생겨 목과 혀가 부어 호흡 및 침삼키는데 어려움이 느껴지거나 기도가 막히는 느낌이 들 수 있으며, 쉰 목소리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더해 기도 폐쇄로 인한 고음의 흡기 소음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접종 후 반드시 유의해야겠습니다.

 

✅ 호흡문제 : 이에 더해 호흡과 관련된 문제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호흡수 증가로 인한 숨가쁨 증상과 기관지 경령에 의한 쌕쌕거림 및 지속적인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후 부종이나 조임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 순환기문제 : 이제 순환기 문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환기 문제로 거론되는 대표적 증상은 쇼크의 징후인데요!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땀이난다든가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두드러진 빈맥, 부정맥, 실신 및 현기증에 의한 저혈압, 의식수준 감소 및 의식 소실, 심장마비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네요!

 

☝ 증상이 약한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통해 완화될 수 있으며 타이레놀 복용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열이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시에는 반드시 의료기관에 방문해 진료를 받으셔야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2.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 다음은 대표적으로 아스트라제네카의 부작용으로 유명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은 일반 혈전증과는 다르게 발생 확률이 굉장히 희박하고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뇌정맥동혈전증, 내장정맥혈전증 등과 같은 아주 희귀한 혈전증이라고 하는데요!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 매우 희박하지만, 예방접종 후 4일에서 28일 내에 발생할 수 있으며 영국의 경우 접종인구 100만명당 7.9명이 발생했다 보고될 정도로 아주 희박한 확률로 나타날수는 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백신 접종 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발생사례는 없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으로가서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1️⃣ 첫번째, 접종 후 4주 이내에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다리 붓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2️⃣ 두번째, 접종 후 심한 또는 2일 이상의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하며,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조절되지 않는 경우 또는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3️⃣ 세번째, 접종 후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 경우

4️⃣ 접종 후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

👉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의사의 진료로 조기 발견할 수 있고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면 회복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위 증상이 나타나면 망설이지말고 병원을 찾아주세요!

 

 

✅ 다음은 일반 혈전증과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하는데요! 여러가지 차이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의 경우 백신 접종 후 4일에서 28일 사이에 발병한다는 것, 발생이 드문 부위인 뇌정맥동 및 내장정맥에 발생한다는 것이지요! 이 경우 혈액전문의에게 의뢰해야하며, 헤파린 및 혈소판수혈은 금지되어야만합니다! 꼭 알아두세요!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발생시 조치사항

 

✅ 앞서 소개해드린바와 같이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 후에는 흔히 접종부위 통증 및 붓기, 발적,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 피로감, 두통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증상들은 아주 흔히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2일에서 3일 내에 저절로 좋아진다고 하니 큰 걱정마세요!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조치사항

 

✅ 예방접종 후, 위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일단 접종부위에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질을 해주시구요! 미열이 있는 경우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여유있는 휴식을, 전신 통증이 있는 경우 진통제 섭취를 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지면 무.조.건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야한다는 사실 잊지마시구요!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조치사항

 

✅ 혹여나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으로 의료보상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라주시면 되는데요! 일단 보상신청자가 보건소에 보상신청을 하면, 보건소에서는 시/도청과 질병관리청을 통해 결과를 통보받고 보상신청자는 보건소로부터 결과를 통보받습니다. 보상신청에 대한 전문위원회에서 예방접종 피해조사를 거친 뒤 규정에 따라 보상신청자에게 보상금도 지급이 된다고하네요!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조치사항

 

다음으로는 흔히 잘못알고 계실 수도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에 대한 오해와 이에 대한 정확한 팩트체크를 알아보는 시간 가져볼까합니다. 천천히 함께 따라와주세요!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팩트체크

 

✅ [팩트체크] 아스트라제네카 항체형성률은 70%가 되지 않는다?

💉 4월 15일 영국에서는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두 가지 백신을 접종한 고령층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가 5~6주 후에 다른 항체형성율을 보였다고 보도했는데요! 화이자의 경우 93%의 항체형성률을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87%의 항체형성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T세포 생성률은 아스트라제네카가 31%로 화이자 12%보다 훨씬 더 우수했다고 하네요!

 

✅ [팩트체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5천원짜리라 효능이 적다?

💉 화이자는 16,000원 가량, 아스트라제네카는 2,400원 가량에서 거래되어 확실히 가격이 저렴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제조 기술 등에 의한 단가 차이지 이는 백신의 품질과는 무관하다고 합니다. 여러 종류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 백신들이 전 세계적으로 접종되고 있는데 임상 시험을 통해 확인한 백신 효과는 백신마다 상이하지만, 국내 승인돼 접종되는 백신은 전반적으로 높은 예방 효과를 보이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 [팩트체크] 혈전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보다 화이자가 더 많다?

💉 전문가들은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에 상관없이 혈전 증상은 일반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화이자 백신에서 혈전 증상이 더 나타난다는 뜻은 아니기도 한데요! EMA가 지적한 뇌정맥동 혈전증도 백신과의 연관성이 극히 낮다는 것이 EMA측의 입장이라고 하네요!

 

✅ [팩트체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기저질환에 상관없이 고열이 올까?

💉 모든 코로나 백신은 고온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코로나백신만의 문제라고 규정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독감 백신을 포함한 모든 백신은 크고 작은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상 반응이 나타났다고 해서 백신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 [팩트체크] 유럽에서 아스트라제네카를 기피하고 있다?

💉 아닙니다. 유럽질병예방센터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유럽 27개국에 배포돼 널리쓰이고 있는데요! 통계에 따르면, 백신을 확보한 유럽 27개 국가에서 보유량의 90% 이상을 접종하고 있다고 하네요! 독일에서는 전체 국민의 34.2%가, 프랑스에서는 22.9%의 국민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았다고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에 대해서 아나필락시스 증상과 혈소판 증상으로 나누어서 자세히 알아보고 부작용이 발생했을 시의 조치사항과 팩트체크를 해보는 시간 가져보았는데요!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