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트강의 세상일지

 

노바백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곧 국내 도입이 예정되어 있는 노바백스 백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을 다른 백신들과도 비교해드리고, 또 노바백스 백신의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노바백스 백신 부작용이 나타났을 때에는 질병관리청에 어떻게 이상징후 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지를 설명드려볼까하는데요!😃

노바백스노바백스

 

현재 우리나라는 6월 7일 기준 주요 국가 가운데 누적 확진자가 가장 적으며, 1회 이상 예방 접종률이 14.8%에 육박하여 옆나라 일본을 앞서고 있는데요! 노바백스 백신이 도입되면 대국민 예방접종률이 기존보다 훨씬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가 갑자기 이렇게 예방접종률이 높아진 가장 큰 이유는 잔여백신 예약 시스템 때문인데요!🤗

 

 

저도 현재 32살이지만 현재 백신 접종을 완료한 상태에요! 얼마전 잔여백신 예약 홈페이지를 통해 바로 잔여백신을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즉시 예약한 덕분에 아직 백신 접종 대상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백신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혹여나, 백신 접종 순서가 아닌데 먼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 거주하고 계신 동네 주변의 잔여백신을 확인해보세요! 모바일 인증 절차만 거치면 바로 실시간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할 것입니다.🙌

 

 

[[ 잔여백신 예약 홈페이지 바로가기 ]]

노바백스

 

그럼 지금부터 노바백스 백신에 대해 안내드려볼까하는데요! 먼저, 노바백스 백신이 다른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화이자, 얀센 등 국내 도입 백신들과는 어떤 차이점을 갖는지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총정리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노바백스노바백스노바백스

 

노바백스 백신과 다른 백신 비교

 

✅ 국내 도입 코로나19 백신은 총 5종입니다. 흔히 알고계시는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얀센 그리고 오늘 소개드릴 노바백스가 되겠는데요! 현재 2분기까지는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얀센만을 가지고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을 진행하고 있지요!

노바백스
노바백스 백신 비교

 

✅ 이 5개 백신은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예방효과가 약 60~70% 가량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화이자와 모더나의 경우에는 95%까지 백신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유명하죠! 얀센의 경우에는 66%의 접종률을 가지고 있으며, 오늘의 주인공 노바백스는 현재까지 89.3%의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바백스
노바백스 백신 비교

 

✅ 각각 5종 백신의 출신 국가를 설명드리자면, 모더나와 화이자, 노바백스는 미국태생의 백신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영국에서 만들어졌으며, 얀센은 러시아에서 수입해온 백신인데요! 노바백스는 2분기 이후부터 도입이 예상되며 약 2천만명에게 백신 접종이 가능하도록 백신을 계약했다고 합니다. 1회당 접종비용은 약 16달러정도 된다고 하네요!

노바백스
노바백스 백신 비교

 

그렇다면, 이러한 노바백스 백신의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백신 접종 이후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이상증상으로부터 치명적이라고 알려진 혈전증까지 상세히 정리드려보겠습니다.

노바백스노바백스노바백스

 

노바백스 백신 부작용

 

✅ 먼저, 노바백스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방접종 후에는 접종부위 통증 및 부기, 발적,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 피로감,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흔히 2일~3일내에 저절로 호전된다고 합니다.

노바백스
노바백스 백신 이상징후

 

✅ 하지만, 예방접종 후에도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야하는데요! 일단, 접종부위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질을, 미열이 있는 경우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시고 휴식을, 전신 통증이 있으신 경우에는 진통제를 통해 응급처치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노바백스
노바백스 백신 이상징후

 

✅ 노바백스 백신 접종 후 즉시 나타나는 증상외에 부작용에 대해서도 저희는 알고 있어야겠지요? 노바백스 백신 부작용으로 언급되는 문제는 크게 3가지 입니다. 기도 부종 및 쉰 목소리, 협착음을 유발하는 기도 문제, 숨가쁨, 쌕쌕거림, 인후부종 및 조임을 유발할 수 있는 호흡 문제, 쇼크의 징후, 두드러진 빈맥, 부정맥, 저혈압, 의식소실, 심장마비등을 유발할 수 있는 순환기 문제 등이 있습니다.

노바백스노바백스노바백스
노바백스 백신 부작용

 

✅ 마지막으로 노바백스 백신의 치명적인 부작용 중의 하나인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을 소개드릴까합니다.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이란 일반 혈전증과는 달리 발생 확률이 희박하고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뇌정맥동혈전증, 내장정맥혈전증 등과 같이 희귀한 혈전증인데요! 발생 확률은 아주 희박하나 예방접종 후 4일~28일 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영국의 경우에는 접종 인구 100만명 당 약 8명 정도의 발생 보고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현재까지 백신 접종 후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발생사례는 없다고 하네요!

노바백스
노바백스 백신 부작용

 

✅ 노바백스 백신 예방접종 후 혈전의심증상으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는 4가지로 분류됩니다. 접종 후 4주 내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다리 붓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경우, 접종 후 심한 또는 2일 이상의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하며,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조절되지 않는 경우 또는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접종 후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 경우, 접종 후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가 있다면 바로 전문 의료 기관에 방문해주세요!

노바백스
노바백스 백신 부작용

 

마지막으로는 노바백스 백신 접종 후 부작용으로 피해를 입었을 때 노바백스 백신 피해보상은 어떻게 신청하는지, 백신 피해보상제도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바백스노바백스노바백스

 

노바백스 백신 피해보상 신청

 

✅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은 언제까지 신청하면 되나요?

👨‍💻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인해 질병에 걸리거나 장애인이 되거나 사망하였을 경우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은 예방접종 피해가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이내 신청이 가능합니다.

노바백스

 

✅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 먼저, 본인이 부담한 진료비 및 입원치료에 한정하여 1일당 5만원씩 지급되는 정액간병비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장애인 일시보상금, 사망 일시보상금 및 장제비가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금으로 청구가 가능합니다.

노바백스

 

✅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 청구 구비서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 진료비 및 간병비 신청의 경우에는 진료비 및 간병비 신청서, 진료확인서, 신분증, 진료비 영수증,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소액 피해보상에 대한 동의서, 의무기록사본이 필요합니다.

👨‍💻 장애인 일시보상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장애인 일시보상금 신청서, 장애인 복지법 및 기타 법률에서 정한 장애 등급에 따른 장애 등급이 포함된 진단서, 그리고 보상 청구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 사망자 일시보상금 및 장제비 신청에 있어서는 사망 일시보상금 및 장제비 신청서, 사망진단서, 유족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부검소견서 등이 필요합니다.

노바백스

 

✅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 절차는 어떻게 되고 보상결정까지는 얼마나 걸리나요?

👨‍💻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 또는 백신 예방 치료 의약품을 투여받은 사람이 예방접종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고 의심될 경우 피접종자 본인 또는 보호자는 주소지 관할 시/군/구에 이를 보상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피해보상 신청이 접수되면 시/도 행정기관은 즉시 예방접종으로 인한 피해 기초 조사를 실시한 후 피해보상청구 서류에 기초조사 결과 및 의견서를 첨부하여 질병관리청장에게 제출합니다.

👨‍💻 이에 질병관리청에서는 보상청구가 있는 날로부터 120일 이내에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 심의를 통해 보상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노바백스

 

✅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이 있나요?

👨‍💻 제증명료, 영양제 수액(알부민 등), 물리치료 등의 항목은 피해보상 지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단, 포도당, 생리식염수 등의 수액은 보상지급대상에 포함!

노바백스

 

✅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응급실 등에 내원할 경우 진료시 필요한 코로나19 검사 비용도 보상대상이 되나요?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지침 규정에 따라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만 진료가 가능한 상황이므로, 코로나19 검사 관련 본인부담금도 보상이 가능합니다.

노바백스

 

 

마치며

오늘은 노바백스 백신을 다른 국내 도입 백신들과 비교해보고 노바백스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징후 및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상징후 및 부작용 발생 이후 보상처리는 어떻게 진행하는지를 안내드려보았는데요!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노바백스노바백스노바백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