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트강의 세상일지

조기폐차지원금20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기폐차 지원금 2021에 대해 알아보고 폐차 보상금의 지원 규모, 지원 대상 등을 안내해드리는 시간 가져볼까하는데요! 나라에서 진행하는 조기폐차 사업이란 초미세먼지를 배출하는 노후 경유차의 불필요한 지속 운행을 막기위해 노후 경유차를 조기에 정리하기 위한 정부 정책입니다.👨‍🏫

 

 

이러한 조기폐차 지원금의 경우 차종, 연식, 브랜드에 따라 보험개발원의 분기별 차량가액을 기준으로 달라지게되는데요! 이미 작년의 경우에도 2차례에 걸쳐 지원금이 상향 조정된 바 있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에도 일부 지원금 관련 내용이 확대 개편되었습니다.🙌

 

조기폐차지원금2021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조기폐차 지원금의 지원 대상, 지원 규모와 더불어 내 경유차가 조기폐차 대상 차량인지 여부를 조회하는 방법까지 한번에 알아보는 시간 가져볼까하는데요! 어렵지 않게 쉽게 설명드릴테니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바로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조기폐차 지원대상, 지원금 정보

 

✅ 조기폐차 지원 대상에 대해 먼저 정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기폐차의 경우 승용자동차/승합자동차인지 차종에 따라 먼저 지원대상이 달라지게되는데요! 영업용 및 대여용 차량의 경우 우측 차령기준을 초과하지 않는 차량이여야만 합니다. 참고로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대상은 민간자본 보조사업이라 관용차량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조기폐차지원금2021

 

✅ 다음으로는 조기폐차 보조금 사업 절차 전반에 대한 내용인데요! 폐차 전 자동차 소유자가 확인해야할 사항부터 조기폐차 신청서 제출 후 해야할 조치등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조기폐차지원금2021

 

1️⃣ 먼저, 자동차 소유자는 아래 구비서류를 챙겨 협회에 노후차량 조기폐차 보조금지급대상 확인 신청서를 제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조기폐차 신청 서류 접수처는 아래 주소를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자동차 소유자 구비서류 : 자동차등록증 사본, 특정경유자동차 배출가스 정밀 검사결과 증빙서류, 주민등록증

조기폐차지원금2021

 

2️⃣ 그럼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 지급대상 확인 후 확인서를 교부할텐데요! 그럼 자동차소유자분께서는 전문폐차장에 차량 입고 후 자동하환경협회에 조기폐차 대상차량 확인 요청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 그 후 보조금 지급 청구서 확인 후 지자체에 보조금 지급 청구서를 제출할 것입니다.

조기폐차지원금2021

 

3️⃣ 이후 지자체에서는 자동차소유자에게 조기폐차 지원금을 지급하는데요! 차종, 연식, 배기량별 지급 상한액 및 조기폐차 지원금 정보는 추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조기폐차 지원금 상한액 및 지원율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으실텐데요! 차량 총중량이 3.5톤 미만의 경우 상한액은 300만원, 3.5톤 이상부터는 배기량에 따라 상한액 규모가 달라집니다. 3.5톤을 한참 초과하는 덤프트럭, 콘크리트믹스트럭, 콘크리트덤프트럭은 상한액이 훨씬 더 커지니 참고해주시구요!

조기폐차지원금2021

 

✅ 저소득층의 경우 지원금액이 더욱 크기에 저소득층 적용기준을 사전에 꼭 확인하셔야하는데요! 차량소유주의 저소득층 여부가 가장 중요하나, 세부 내용은 아래 내용을 미리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조기폐차지원금2021

 

그럼 내 차가 조기폐차 지원대상 차량인지를 사전에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실 인터넷을 통해 바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바로 한번 따라와주세요!

 

 

 

 

조기폐차 지원대상 조회방법

 

1️⃣ 먼저, 다음 검색창 혹은 검색 포털창에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라고 검색해주시면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가 나올텐데요! 바로 클릭해주세요

조기폐차지원금2021

 

2️⃣ 다음은 환경부 메인 홈페이지가 나오는데요! 그 중 상위 메뉴탭중에 '운행제한'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조기폐차지원금2021

 

3️⃣ 그럼 운행제한의 하위 메뉴들이 쫙 나올텐데요! 그 중 SMS 안내서비스라는 메뉴탭을 클릭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조기폐차지원금2021

 

4️⃣ 그 뒤 SMS 안내서비스에 대한 화면이 나올텐데요! 일단 홈페이지 일반회원을 대상으로 하니 회원가입 절차를 진행해주신뒤에 아래 표시된 SMS 안내서비스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조기폐차지원금2021

 

5️⃣ 마지막으로 조기폐차정보조회 화면에서 차량번호, 차대번호, 확인번호 등의 차량 정보를 입력해주신 뒤에 우측 하단의 조회버튼을 눌러주시면 조기폐차 대상 차량인지 여부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으십니다!

조기폐차지원금2021

 

 

 

마치며

오늘은 내 차량이 경유차일 경우 조기폐차 대상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조기폐차 지원금 및 지원 대상 등을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의 행복한 앞날을 기원하며,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조기폐차지원금2021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